본문 바로가기

비문학

불행은 어떻게 질병으로 이어지는가

 

불행은 어떻게 질병으로 이어지는가
불행은 어떻게 질병으로 이어지는가
bookmark

불행은 어떻게 질병으로 이어지는가의 저자 네이딘 버크 해리스는 샌프란시스코의 베이뷰의 소아과 의사이다.

그는 샌프란시스코의 가장 위험하고 낙후한 도시 베이뷰의 아이들을 볼보며 베이뷰의 아이들의 유병률이 부유한 도시 아이들의 유병률보다 지나치게 높다는 것에 베이뷰의 아이들이 겪게 되는 위험한 치안이 주는 스트레스가 그들에게 어떠한 몸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그는 펠리티와 로버트 안다 박사의 부정적 아동기 경험 연구 논문을 통하여 아동기의 부정적 경험이 신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나간다.

 

이 책의 내용은 꽤나 충격적이고 불편한 사실을 이야기한다.

펠리티와 로버티 안다 박사의 연구는 18세 이전 겪는 극심한 스트레스가 성인이 된 이후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며 암, 심장질환, 자가면역질환을 겪을 가능성이 배나 높으며 기대 수명 또한 저하시킨다는 이야기이다.

이 사실이 불편한 이유는 우리가 이미 지나온 과거를 어찌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그럼에도 우리가 이러한 사실을 알아야 하며 의료계 또한 이러한 사실을 통하여 보다 깊게 환자를 이해하고 들여다 보여 그에 맞는 치료를 재공 해야 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나 또한 이에 동의하며 저자가 이러한 연구를 기준으로 아이들을 진료하며 운동과 심리상담 명상과 부모의 심리상담 또한 병행함으로 가져온 아이들의 변화와 저자의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은 책을 읽은 독자들을 설득하기게 충분했다.

저자의 기대처럼 나 또한 가까운 훗날 병원에서 아이들에게 ACE(부정적 아동기 경험) 지수 검사를 하는 날을 기대해본다.

 

이 책은 나의 아동기를 돌아보게 하였고 앞으로 나 자신을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내 몸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무엇보다 내 가족들을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반응형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  (0) 2020.10.08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0) 2020.08.15
임계장이야기  (0) 2020.08.01
당신의 이성을 마비시키는 그럴듯한 착각들  (0) 2020.07.31
유품정리인은보았다.  (0) 2020.02.12